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광양상공회의소

업계동향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포스코, 국내 최초 해외 염수리튬 공장 준공
작성자 작성일 2024.10.29
조회수 52

포스코홀딩스가 국내 기업 최초로 해외 리튬 염호에서 이차전지소재용 수산화리튬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준공했다고 28일 밝혔다.

원료 분야에 대한 꾸준한 투자 속 국내 공급망 안정화와 소재 분야 글로벌 초일류 기업 도약을 향한 노력이 결실을 거뒀다.


포스코홀딩스에 따르면 최근 아르헨티나 살타주 구에메스시에서 연산 2만 5천t 규모의 수산화리튬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포스코홀딩스가 계획 중인 총 3단계 프로젝트 중 첫 단계 준공으로 100% 광권을 보유한 아르헨티나 리튬 염호 염수를 활용하며 고유의 리튬 추출 기술을 적용했다.

수산화리튬은 전기차 등에 탑재되는 이차전지소재의 핵심인 양극재 주원료로 리튬-양극재-리사이클로 이어지는 포스코그룹 이차전지소재사업 풀밸류체인의 시작점이자 사업 경쟁력의 한 축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 2018년 아르헨티나 살타주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의 광권을 인수하며 100% 자회사인 포스코아르헨티나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염호 광권 인수 후 추가 탐사를 통해 인수 당시 추산한 220만t의 약 6배인 탄산리튬 기준 1천 350만t의 리튬 매장량을 확인하기도 했다.


염수리튬 1단계 공장은 포스코그룹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리튬 추출 기술을 적용해 생산에 필요한 부원료의 회수, 재이용이 가능해 유지관리비가 낮은 장점이 있다.

염수리튬 1단계 공장이 연간 생산할 수 있는 수산화리튬 2만 5천t은 전기차 약 6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으로 아르헨티나 최초 상업용 수산화리튬 생산공장이면서 남미 전체를 통틀어 단일 기업 생산능력 기준 최대 규모다.

포스코홀딩스는 이번 아르헨티나 현지 염수리튬 공장 준공으로 전남 광양 율촌산단에 가동 중인 포스코필바라리튬솔루션의 2만 1천 500t 규모 광석리튬 기반 수산화리튬 공장을 포함해 염수와 광석자원 모두에서 이차전지소재용 수산화리튬 총 4만 6천 500t 생산 체제를 갖추게 됐다.

출처 : 대구신문(https://www.idaegu.co.kr)

이전글, 다음글
포스코퓨처엠, 2024년 ESG평가 A+등급 획득
포스코, 국내 최초 해외 염수리튬 공장 준공
광양제철소, 도내 유망 벤처기업 육성 ‘빌드업 캠프’

광양상공회의소

(우)57771 전라남도 광양시 항만대로 465 (황길동), 8층

Copyright (c) 2017 gwangyangcci, All Right Reserved.